5786(2026) 테벳 월삭

by 강지호전도사 posted Dec 26,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테벳월 월삭 메세지

2025, 12, 24.

 

1. 하나님의 선한 기준이 회복되는 달.

* 테벳טבת의 의미

- 히브리어의 토브: , 좋다(טוב)에서 온 말이다.

- 아카드어(고대 셈족어)로는 '가라앉다, 담기다'란 뜻이다. 겨울비(이른비)를 쏟아낸 후에 땅이 적셔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 물은 하나님의 추수를 위한 준비이고 은혜이다

 

*왕상18:45

"조금 후에 구름과 바람이 일어나서 하늘이 캄캄하여지며 큰 비가 내리는지라 아합이 마차를 타고 이스르엘로 가니"

*11:13

" 너희가 악할찌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 풍성한 물(성령)에 잠기는 시간에 또 이것이 거룩한 신부된자를 검증하는 사인으로 쓰인다.

 

*7:24-27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 나의 이 말을 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2. 하늘의 탄식이 터지는 금식의 달.

- 탄식은 하나님의 기준이 무너져서 울부짖는 소리이다.

* 3가지의 탄식 롬8:18-27

1) 피조물의 탄식

2) 성도의 탄식

3) 성령의 탄식

 

- 테벳월에는 금식을 한다. 하늘의 탄식이 임한다.

* 8:19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월의 금식과 오월의 금식과 칠월의 금식과 시월의 금식이 변하여 유다 족속에게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의 절기가 되리니 오직 너희는 진실과 화평을 사랑할찌니라"

 

-테벳월(10)8-10일은 금식한다.

-테벳월은 하나님의 진리에서 벗어나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탄식한다.

-테벳월에는 역사속에서 3가지 일이 일어난다.

1) 70인역의 번역

헬라왕 프톨레미2세가 BC3세기에 히브리적 세계관의 토라를 헬라화 시키기 위해서 번역한다. 그래서 이 번역본의 근거한 성경들이 히브리적인 사고를 잃고 인본주의적, 그리스철학의 원리들을 가지고 번역한다.

 

2)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 포위된 날

- BC588 테벳월 10일에 침공하고 결국 BC586년에 멸망한다.

*열하 25:1

"시드기야 구년 시월 십일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그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서 진을 치고 사면으로 토성을 쌓으매"

*24:1-2

"제 구년 시월 십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너는 날짜 곧 오늘날을 기록하라 바벨론 왕이 오늘날 예루살렘에 핍근하였느니라 "

 

3) 에스라와 느헤미야가 죽음

- 무너진 이스라엘의 성벽과 임재를 새롭게 두사람이 죽음

 

3. 신부가 단장되어 왕앞에 나아가는 달.

*2:16

"아하수에로왕의 칠년 시월 곧 데벳월에 에스더가 이끌려 왕궁에 들어가서 왕의 앞에 나아가니"

 

- 정결한 신부가 단장되어 신랑앞에 나가는 달이다. 신부는 몰약과 햠품으로 단장(1:9)하여 나간다. 자기잔치를 세운 왕비 와스디가 폐위되고 에스더가 신부로 간탁되어 나간다. 신랑의 눈에 들어야 한다. 에스더는 본래이름이 하닷사(은매화, 결혼식때 신부의 머리에 쓰는 꽃)이다. 숫자로는 42(그리스도:1:17)이다. 자신을 그리스도 안에서 다룬 신부이다.

이런 신부는 하만을 이긴다. 신랑의 침소로 들어갈수 있는 신부는 원수를 이기는 권능을 갖는다. 교회가 바로 이런 권능을 가진 공동체이다.

 

4. 빛의 문을 여는 달.

- 하누카(빛의 절기)마지막과 테벳월은 연결되어있다. 헬라를 쫓아낸 하나님의 은총의 빛이 이제 성전에서 삶으로 나가는 시간이 된다.

*5:14 - 15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

 

- 성경에는 그리스도를 계시하는 여호와의 절기 7절기가 있다. 그외에 적그리스도를 향해 깨어있으라는 두 절기가 또 있는데 부림절과 수전절(하누카)이다. 이 두 절기는 적그리스도를 이기는 신부의 태도와 준비를 계시하는 절기이다. 부림을 하만의 궤계(이스라엘의 구원)이기는 승리, 하누카는 헬라를 이기는(이방의 구원) 승리를 계시한다. 그 중에서 이방인의 구원을 위한 하누카의 빛이 이제 증인된 신부의 삶을 통해 문을 여는 시간이 테벳월이다. 삶속에서 빛을 드러내는 시간이 시작된다.

*5:16

"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5. 히브리어 아인의 달

- 아인은 눈, 사야를 뜻하는 히브리어이다. 아인은 또 숫자로는 70을 가리킨다.

*6:22

" 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

 

- 특히 70은 이방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이 계시된 수이다. 12샘과 70종려나무, 12지파와 70장로, 12제자와 70제자 이야기는 이스라엘과 열방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눈을 계시한다. 그래서 우리는 기도해야한다.

* 1:17 - 1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너희 마음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이 무엇이며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

 

6.단지파의 달 : 심판앞에 깨어 기도하며 분별하는 달.

*33:22

"단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단은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사자의 새끼로다"

*49:16-18

"단은 이스라엘의 한 지파 같이 그 백성을 심판하리로다 단은 길의 뱀이요 첩경의 독사리로다 말굽을 물어서 그 탄 자로 뒤로 떨어지게 하리로다 여호와여 나는 주의 구원을 기다리나이다"

- 단은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한다. 특히 유혹과 핍박의 시대를 통과할때 하나님의 진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깨어 있어야한다.

 

단 지파의 사사로 삼손이 있는데 그는 휼륭한 사사였지만 여자의 유혹으로 판단이 흐려진 사사였다. 그러나 결국 그의 마지막 헌신으로 블레셋을 이기게 되었다.

 

단이 약속의 땅을 차지한 후 우상 숭배에 빠진 첫 번째 지파라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사사기 18장에는 단의 우상 숭배가 기록되어 있으며, 그들에게 할당된 땅을 차지하기 전에도 그들이 어떻게 하나님을 버리고 거짓 우상을 숭배하기로 결정했는지 기록되어 있다. 그들의 거짓 제사장이 된 것은 심지어 모세의 손자였다. 아마도 요한계시록 7:4-8에서 단이 실제로 새 예루살렘의 기업에서 제외된 것은 이 우상 숭배 때문이었을 것이다. 전능자 위에 조각품과 에봇을 숭배하기로 한 한 번의 결정으로 새 예루살렘에서 단의 기업이 몰수되었다.

 

보이지 않는 적들에 주의하라! 그리스도의 몸에 있는 모든 중보자와 지도자들에게 이 중대한 시기에 원수가 당신의 버림을 믿고 당신과 당신 주변 사람들의 뜻을 어기려고 온갖 짓을 하고 있다.

 

방패를 들고 좌우에 있는 사람에게 방패를 잠그고 형제자매를 위해 계속 확언하고 기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