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5785) 엘룰월 월삭예배
* 엘룰월 ELUL " אלול"
: 닛산월로부터 6번째달
티쉬리월부터 12번째달.
1. 엘룰월의 의미 ㅡ "찾다", " 수확하다"
1) 아람어의 '찾다((seach)' 의 의미에서 온 말이다.
내안의 것을 찾는다는 의미로 엘룰월 다음달 곧, 한 해의 첫달을 준 비하기 위해 리셋하는 시간이다.
2) 아카드어(메소포타미아지역, 셈족의 언어)의 "수확하다"에서 온 의미 이다. 실제적인 가을절기의 시작을 알리는 달이고, 우리의 인생의 목표와 비전을 하나님나라의 추수와 관련되어 깊이 생각하도록 하는 달이다.
3) 아가서 6:3 의 첫글짜를 따서 엘룰이라한다.
신랑과 깊은 연합으로 들어가는시간이다. 신랑과 연합안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시간이다.
“나는 나의 사랑하는 사람의 것이요, 나의 사랑하는 사람은 나의 것이다.”
“I’m belong to my beloved, my beloved belong to me.”
אני לדודי ודודי לי
2. 테슈바의 달 : 회개와 회복이 있는 달.
- 히브리어 תשובה (테슈바)는 엘룰월1일부터 티쉬리월 10일(7월 10일,욤 키푸르:대속죄일)까지 시간이다. 하나님의 언약으로 돌아가는 시간이란 의미이다. 이 시간을 경외의 날 이라 한다.
1) 모세의 두번째 돌판을 받아가지고 내려오는 시간 (출34:4-6,27-33)
우상숭배로 위기에 있던 이스라엘을 위해서 중보했던 모세의 기도가 있었던 시간,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는 시간.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이 흐른 시간이다.
2) 예수님의 공생애 시작전 40일 금식의 시간. 하나님나라의 일을 위한 준비하는 시간이다.(마4:2)
3. 완성과 새로운 시작의 달
ㅡ 성벽의 완성과 성전을 짓기시작하는 달!(느6:15)
"성 역사가 오십 이일만에 엘룰월 이십 오일에 끝나매"(학 1:14–15)
"여호와께서 스알디엘의 아들 유다 총독 스룹바벨의 마음과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마음과 남은바 모든 백성의 마음을 흥분시키시매 그들이 와서 만군의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의 전 역사를 하였으니 때는 다리오왕 이년 유월 이십 사일이었더라"
ㅡ 이스라엘의 다음세대 학교 예시바 학교는 새로운 시즌을 위해 방학을 하고 준비하는 시간이다.
ㅡ 천지창조가 엘룰월 25일 시작되어 티쉬리월1일에 완성되었다.
(사43:18 – 19)
ㅡ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적 일을 생각하지 말라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정녕히 내가 광야에 길과 사막에 강을 내리니 "
4. 요드(')의 달 : 주의 권능의 손이 역사하는 달.
ㅡ요드는 손을 의미, 숫자10을 의미하여 진행하는 일, 과업이 완성되는 달입니다.(대상 29:11–12)
"여호와여 광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이김과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유의 머리심이니이다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 또 주는 만유의 주재가 되사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모든 자를 크게 하심과 강하게 하심이 주의 손에 있나이다 "
5. 갓 지파의 달 : 복된 날이 오다
ㅡ 레아가 이르되 복되도다 하고 그의 이름을 갓 이라 하였으며" (창30:11) 레아는 בגד 라고 말하였는데 이것은 "행운이 왔다' 라는 말로서 בא입니다. '갓' 이라는 히브리어는 גד 로 '행운, 형통' 이라는 뜻이고요 בא 는 '오다'(come)입니다. 레아가 한 말은 앞으로 올 복된 일을 예언적인 선포를 한 것이다. 그날은 주님의 나라가 임하는 날이다.
창 30:11
" 레아가 가로되 복되도다 하고 그 이름을 갓이라 하였으며 "
창49:19
"갓은 군대의 박격을 받으나 도리어 그 뒤를 추격하리로다 "
ㅡ 역공과 역전이 있는 달입이다.
신 33:20 - 21
" 갓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갓을 광대케 하시는 자에게 찬송을 부를찌어다 갓이 암사자 같이 엎드리고 팔과 정수리를 찢는도다
그가 자기를 위하여 먼저 기업을 택하였으니 곧 법 세운 자의 분깃으로 예비된 것이로다 그가 백성의 두령들과 함께 와서 여호와의 공의와 이스라엘과 세우신 법도를 행하도다"
6. 시편을 읽는 달
ㅡ 매일 아침과 저녁 시27편을 읽고 매일 3장씩 시편을 읽고 남은 36장은 욤키푸르때 읽는다.
7. 말씀과 기도를 점검하는 달입니다
ㅡ 이스라엘은 이때 테플린과 메주사를 점검한다.
(신 30:11 – 14)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한 이 명령은 네게 어려운 것도 아니요 먼 것도 아니라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하늘에 올라가서 그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할꼬 할것이 아니요
이것이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바다를 건너가서 그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할꼬 할것도 아니라
오직 그 말씀이 네게 심히 가까와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